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종섭 주호주 대사가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열리는 방산협력 주요 공관장 합동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도착하고 있다.
 이종섭 주호주 대사가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열리는 방산협력 주요 공관장 합동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도착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이종섭 전 국방부장관이 '도피' 논란이 불거졌던 주호주대사 직을 내려놨다. 하지만 해병대원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보다 고위공직자범죄사수처(공수처)의 '늑장수사'를 탓하는 그의 입장문을 두고 "자중자애하라"는 일갈이 나왔다. 윤석열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 요구도 이어졌다.

강미정 조국혁신당 대변인은 29일 논평을 내고 "이종섭 전 장관이 오늘 사의를 표명하면서 공수처 조사를 요구했다"며 "이 전 장관은 공수처 조사를 재촉하는데, 자중자애하시라. 조사기관에서 준비가 되면 어련히 부르지 않겠나"라고 했다. 이날 이 전 장관은 공수처 출입기자단에게 보낸 입장문에서 대사직 사퇴를 알리며 "그동안 공수처에 빨리 조사해줄 것을 계속 요구해왔으나 아직도 수사기일을 잡지 않고 있다"며 수사 지연의 책임을 공수처로 돌렸다.

강미정 대변인은 또 "윤석열 대통령은 즉각 (이 전 장관의 대사직 사의 표명을) 수리하고 피의자를 도주시키듯 대사로 임명한 데 대해 국민께 사과하시라"고 촉구했다. 그는 "윤 대통령은 '안타깝다. 국민 뜻에 따라 사의를 수용하겠다'라는 식으로 어물쩍 넘어갈 생각은 하지 마시라"며 "왜 이 전 장관을 임명하고, 국민도 모르게 호주로 보냈는지 자초지종을 설명해야 한다. 그리고 국민께 진심을 다해 사과해야 한다. 방지책도 제시하시라"고 덧붙였다.

천하람 개혁신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도 서울 서대문갑 이경선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선대위 회의 후 취재진에게 "이종섭 대사가 사의를 표명하면서 굉장히 당당하게 '공수처에서 빨리 수사해라.' 외교부 장관에게 '꼭 사표를 수리해달라'고 요청했다"면서 "잘했는가? 자기가. 하나도 유감이나 사죄의 표시가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한국 외교의 얼굴에 먹칠을 하면서 이렇게 사퇴를 해도 되는 건가"라며 "이 대사는 정말 각성하고 지금이라도 똑바로 국민 앞에 사과하시라"고 말했다.

김한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윤석열 정부는 애초에 아태 핵심 우방국인 호주에게 해선 안 될 짓을 한 것"이라며 "'명품외교'가 아니라 '망신외교'다. 국정운영이 이래선 안 된다"고 개탄했다. 김준우 녹색정의당 대표도 "만시지탄이다. 윤 대통령은 더 이상 범죄 피의자를 비호하지 말고 즉각 사의를 수리하시라"며 "대사직 사임은 사필귀정으로 가는 시작에 불과하다. 공수처는 채상병 수사 외압 의혹에 대해 신속하고 엄정하게 수사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강민석 민주당 대변인은 "사의표명을 통한 사퇴수순이 아니라 윤석열 대통령이 해임시켰어야 한다"고도 지적했다. 또 "이 대사 측이 사의 표명과 함께 '서울에 남아 모든 절차에 끝까지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힌 것은 매우 유감스럽다"며 "국민을 더욱 분노케할 것"이라고 평했다. 그는 "이 대사가 물러난 것만으론 미봉에 지나지 않는다"며 "윤 대통령은 도주 대사 파문과 외교 결례 사태를 초래한 데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태그:#이종섭, #해병대원사망사건, #수사외압, #윤석열, #2024총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