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남 완도군이 올해 노화읍, 고금면, 보길면의 경지정리지역 2406필지를 대상으로 '수치지역 세계측지계 좌표변환 사업'을 추진한다.

세계측지계 좌표변환 사업은 1910년대 일본기준의 동경측지계로 작성된 지적공부를 국제표준기준의 세계측지계로 변환하는 사업이다. 측지계란 지구의 형상과 크기를 결정하여 지형·지물의 위치와 거리를 나타내는 기준을 말한다.

세계측지계는 전 세계 국가들의 지형과 거의 일치하여 지역적 오차가 없으나, 동경측지계는 일본지형에 적합하게 설정되어 세계측지계와 약 365m의 편차가 발생한다. 이는 세계측지계로 작성된 지형도, 위성영상, 네비게이션 등을 이용하는데 제약을 준다.

본 사업은 토지경계, 소유권과 같은 권리관계에 영향을 주지 않고 좌표체계를 변환하며, 정확한 변환을 위해 현장검증 측량을 수행한다. 군은 2021년부터 세계측지계 좌표변환 사업을 추진하여 22만4000필지를 변환했으며, 올해 사업이 완료되면 전체 지적공부가 세계측지계로 변환된다.

우홍래 민원봉사과장은 "지적공부를 세계측지계 좌표로 변환함에 따라 일제잔재를 완전히 청산하고 각종 공간정보의 활용이 용이하게 되어 고품질의 토지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기여하는 바가 클 것"이라 말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완도신문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완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완도신문은 1990년 9월 자본과 권력으로부터 자유롭고, 참 언론을 갈망하는 군민들의 뜻을 모아 창간했다. “진리는 반드시 따르는 자가 있고 정의는 반드시 이루는 날이 있다”는 사훈을 창간정신으로 자본과 권력으로부터 자유로운 언론의 길을 걷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